자격증

평생교육사 자격증 후기 : (3)실습기관 찾는 법

huindal 2021. 10. 12. 20:33
반응형

평생교육사 자격증 과정을 진행하는 분들이라면,

특히 저처럼 외부(?) 도움 없이 혼자서 이것 저것 알아보며 하는 분들이라면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이

바로 '평생교육사 실습기관'을 찾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제가 했던 원격평생교육원도 그렇거니와, 그외 평생교육사 과정을 진행하는 곳 어디에서도 나의 실습기관을 대신 찾고 컨택해주지 않기 때문이죠.

제가 알기론 그런데.. 혹시 다 해주는 곳이 있나요? ㅎㅎ

 

하물며 제가 이론강의부터 실습까지 신청한 기관에서는 문화센터와 제휴를 했다고 대대적으로 홍보하지면서도 결국 그 센터에 직접 연락해서 실습이 가능한지 알아보는 것은 본인의 몫이더라구요..

살짝 속은 느낌이었으..

 

실습강의 신청 겸 원격평생교육원에 통화로 문의도 해봤지만,

"실습강의 기간 동안 실습을 끝낼 수 있는 실습기관을 스스로 찾아서 어딘지 알려주면 된다."

라는 것 말고는 도움이 되는 것이 없었기에 살짝 난감했습니다.

 

결국 또 인터넷을 뒤져가며 스스로 실습기관을 탐색!

제가 어떻게 실습처를 찾았는지 간략하게 공유드리겠습니다.


#내가 희망한 실습기관의 조건

이 부분은 제 개인적인 니즈에 따른 것이니 참고는 하시되 개인의 선호에 따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

 

1.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기관

저는 기관 홈페이지의 유무를 기준으로 판단했습니다.

지역의 '도서관'이라고 이름붙은 기관들도 있는데 주로 요양보호사와 같은 자격증 교육을 하는 곳이 많더라구요.

그것보다는 조금더 규모가 있고 여러 분야(취미/예술, 컴퓨터, 자격증, 취업 등)의 평생교육을 하는 곳에서 실습하는 것이 추후 현장에 나갔을 때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집 근처라도 소규모인 기관은 제외했습니다.

 

 

2. 사설보다는 공공기관에 가까운 기관

사실 실습에 대해 주변에 물어보면 안 좋은 평이 좀 있었어요.

인터넷에 있는 실제 실습생들의 몇몇 후기도 그렇구요.

 

가르쳐주고 배우는게 아니라 청소하고 정리만 한다는 둥, 전화받는 일만 한다는 둥, 그냥 기관에서 잡일만 해주고 끝난다는 말들이 있더라고요. 물론 그런 일들도 꼭 필요한 일이겠지만 실습비까지 내고 아르바이트하는 느낌을 받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ㅎㅎ

그래서 대학 내 평생교육원, 지자체 평생학습관, 기타 공공기관의 부설 평생교육기관 등 공공기관에 가까운 곳들을 위주로 찾았어요. 그런 곳이라면 실습기간 동안의 커리큘럼이 있지 않을까.. 구체적이진 않더라도 맛보기처럼 A부터 Z까지 알려주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생각이 있었거든요.

 

결과적으로 저는 잘 선택했다고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3. 비교적 실습비가 저렴한 곳

대학 평생교육원, 지자체 평생학습관 등 일부는 무료로 실습을 해주는 곳이 있어요.

저도 우연히 인근의 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무료로 한다는 것을 알고 기쁘게 전화했는데, 6월에 이미 10월까지 신청이 차있다고....

일을 쉬고 있는 동안 빠르게 실습을 해치울 생각이었기 때문에 눈물을 머금고 포기했습니다.

 

보통 실습비는 20~35만원 이내입니다.

사실 30만원도 비싼 편인 것 같아요.어지간한 곳은 20만원으로 OK!

저도 실습비 20만원인 기관으로 최종 선택을 했었습니다.

 

※ 실습은 돈이 두 배.. 실습기관에도 실습비를 내야 하고, 교육원에도 실습강의비도 내야해요.. 전 교육원 30 + 실습기관 20 해서 50만을..ㅠㅠ

 


#실습기관 탐색방법

1. <평생교육 자격관리>의 '실습기관 정보' 활용

이미지를 클릭하면 바로 연결됩니다.

> 평생교육 자격관리 홈페이지 바로 가기 : https://lledu.nile.or.kr/practice/recruit/

 

평생교육사 자격관리

 

lledu.nile.or.kr

위 페이지로 들어가시면 지역별 실습기관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지역 내 많은 기관이 있으니 리스트에서 내가 출퇴근 할 수 있는 거리의 기관들을 쭉 한번 보시는 것을 추천해요.

※ 검색 시 시군구 선택창에서 시 단위로만 선택하시면 리스트 검색이 제대로 되지 않아요ㅠㅠ 꼭 구 단위로 검색하셔야 합니다!

예) 시/도 = 경기도 선택, 시/군/구 = 용인시 선택 > 검색안됨

시/도 = 경기도 선택, 시/군/구 = 용인시 처인구 선택 > 검색 OK

 

 

2. 원하는 기관이 있다면 거침없이 Call

최근에는 코로나19 때문에 실습을 진행하지 않는 기관들이 꽤 많습니다.

평생교육진흥원에서는 코로나 19를 감안하여 평생교육실습 160시간 중 50%인 80시간까지는 비대면으로 진행할 수 있게 운영방안을 수정했는데요. 그럼에도 제가 희망한 기관들은 상위기관 방침에 따라 폐관 또는 실습 미운영하는 곳이 많았어요..

 

때문에 이전에는 실습을 했어도 현재는 안하는 곳이 많으니 꼭 전화로 평생교육실습을 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생교육기관이지만 위 '실습기관 정보-실습생 모집'에 이름이 없다면 당장은 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하면 되지만,

혹 시간적 여유가 있으시다면 언제쯤 실습을 재개할 예정인지 물어보고 미리 예약해두는 것도 추천!

 

무료로 실습을 해주는 곳들은 대기를 받기도 하니 지금 하지 않는 것 같더라도 꼭 전화로 문의해보세요~!

실습비 0원....ㅠㅠㅠ


실습기관 알아볼 때는 참 막막했었는데 이렇게 써보니 저는 엄청 돌아돌아 찾았던 것 같습니다.

네이버에 '평생교육실습', '평생교육실습모집' 이런 온갖 검색을 하기도 했었거든요.

실습생모집 홍보 이미지를 올리는 기관이 네이버 검색 '이미지 탭'에 걸리기도 하니 나쁘진 않은 방법이었어요.ㅎㅎ

 

이외에도 홈플러스 문화센터에서도 평생교육실습을 진행하니 집 근처에 있다면 문의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평생교육 실습기관 찾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았습니다. :)

반응형